Close

HPE Aruba Networking Blogs

클라우드 매니지드 네트워크를 선택할 때 확인해야 할 6가지 질문

By Trent Fierro, Blog Contributor

글: 아루바 마케팅

오늘날 많은 기업들이 클라우드 매니지드 네트워크로 이전하는 데에는 여러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클라우드 매니지드 네트워크는 IT 직원의 업무 부담을 덜어줄 뿐만 아니라, CapEx 모델에서 OpEx 모델로 전환함으로써 장기적인 비용 분할이 가능해집니다. 또한 항상 가장 최신의 네트워킹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는 것도 큰 장점입니다. 아울러 야간 업그레이드 작업도 자체적으로 수행할 필요가 없습니다.

그렇다면 어떤 클라우드 매니지드 네트워크 솔루션을 선택해야 할까요? 클라우드 매니지드 네트워크를 선택할 때 반드시 확인해야 할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클라우드  매니지드  네트워크  솔루션에 무엇이 포함되어 있는가?사용자들이 바라는 것은 언제 어디서나 모든 모바일 기기에서 연결이 보장되는 환경입니다. 아울러 조직 내에서는 보안 카메라, 스마트 냉난방, 기타 IoT 장치의 사용이 크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와 같은 모바일 기기와 스마트 기기의 끝없는 요구를 처리할 수 있는 클라우드 매니지드 네트워크 솔루션이 필요합니다. 클라우드 매니지드 네트워크는 기업이 사내에 보유한 액세스 포인트와 유선 스위치를 웹 브라우저나 모바일 앱을 통해 셋업하고 관리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액세스  포인트:사무실, 학교, 캠퍼스에서 실내 및 실외 환경의 성능, 밀도, 예산 요구에 맞게 다양한 액세스 포인트를 조합하여 사용할 수 있어야 합니다. 또한 액세스 포인트에서 RF 성능을 자동으로 최적화하는 기능이 제공되는지 여부를 반드시 확인하십시오. 그래야만 스마트폰, 태블릿, 기타 무선 기기에서 우수한 서비스 품질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스위치:디지털 업무환경을 위해 설계되고 모바일 사용자들에게 최적화된 기업용 유선 스위치를 선택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일반 소비자용 또는 구형 스위치가 번들로 묶여있는 솔루션은 피하는 것이 상책입니다.

    관리:AP와 스위치를 선택한 다음에는, 다양한 기기에서 브라우저나 모바일 앱을 사용하여 네트워크를 관리할 수 있어야 합니다. 사용자 인터페이스는 직관적이고 깔끔해야 하며, 전문 기술 유무에 관계없이 다양한 사용자가 쉽게 사용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필요 시 액세스 포인트 상태와 CPU 사용률에 대한 상세 정보를 제공하여 신속한 문제해결이 가능하도록 지원할 수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2. 투자가  보호되는가? 요즘은 비즈니스 우선순위가 빠르게 변화하며, 기업은 불가피한 상황에 대비해야 합니다. 자신의 회사가 다른 회사에 인수되거나, 혹은 다른 회사를 인수하는 상황이 생기면 어떻게 될까요? 클라우드 매니지드 네트워크 솔루션은 조직의 요구에 손쉽게 대응할 수 있는 유연한 아키텍처로 이루어져야 합니다. 액세스 포인트는 간단한 소프트웨어 변경을 통해 컨트롤러리스(controller-less) 아키텍처 또는 모빌리티 컨트롤러로 관리되는 방식 중 어떤 식으로든 운영 전환이 가능해야 합니다. 그리고 비즈니스 요구나 신임 CTO의 지시에 따라 아키텍처 변경이 필요할 경우, 기존에 투자한 하드웨어의 교체 없이 액세스 포인트와 스위치 모두 온사이트 관리 툴로 관리할 수 있어야 합니다.
  3. 클라우드  매니지드 서비스가  얼마나  안정적인가?클라우드 매니지드 네트워크로 전환하는 가장 큰 이유는 비즈니스 연속성 때문입니다. 하지만 현실적으로 아무리 최고의 사업자를 사용한다 하더라도 장애는 발생합니다. 인터넷이 끊기면 귀사의 비즈니스가 어떻게 되는지 확인하십시오. 조직이 주력해야 할 중요한 문제는 따로 있습니다. 네트워크 관리가 고민거리의 하나가 되어서는 안됩니다. 그리고 후보로 고려하고 있는 벤더들에게 서브스크립션이 만료되면 어떻게 되는지도 물어보십시오. 네트워크에 장애가 유발되는지, 어느 정도로 영향이 있는지를 확인하십시오. 서브스크립션이 만료되더라도 사무실에 여전히 Wi-Fi가 살아있는지, 아니면 와이파이가 차단된 암흑세상이 되는지 질문해보시기 바랍니다,
  4. 부적절한  콘텐츠와  악성위협으로부터  어떻게사  용자들을보호하는가?  콘텐츠 필터링과 방화벽 기능이 클라우드 매니지드 네트워크에 내재되어 있어야 합니다. 네트워크에서 어떤 애플리케이션을 허용할지 컨트롤하고 사용자들의 부적절한 웹 콘텐츠 접근을 차단하기 위해 추가적인 장비나 라이센스를 구입할 필요가 없어야 합니다. 애플리케이션 필터링 기능에 대해 자세히 물어보십시오. 식별되지 않은 수백 가지 애플리케이션들을 일일이 분류할 필요가 없는 직관적인 애플리케이션 필터링 기능이 제공되어야 합니다.
  5. "Wi-Fi 장애" 불만  을손쉽게  해결할  수  있는가? 사용자들이 가장 참지 못하는 것이 클라우드 앱이나 웹사이트 연결이 안되는 것입니다. 클라우드 매니지드 네트워크는 문제의 원인을 즉각적으로 파악할 수 있도록 해주어야 합니다. DHCP나 DNS 쿼리에 문제가 있거나, 클라이언트의 AP 연결에 문제가 있거나, 아니면 캡티브 포털 작동이 문제일 수도 있습니다. 어디에서 트러블슈팅을 시작해야 하는지 알면 문제를 보다 신속하게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사용자들에게 만족스럽고 생산적인 환경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6. 네트워크가 프레즌스 분석을 제공하는가?  Wi-Fi는 기업이 비즈니스를 보다 효율적으로 운영하는 데 도움이 되는 인사이트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유통업체를 예로 들면, 프레즌스 분석(presence analytics)을 사용하여 시간대 별로 매장에 유입되는 방문객 수와 이동 경로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데이터를 상품 판매 전략, 직원 배치, 매장 레이아웃, 마케팅 프로모션 등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클라우드 매니지드 네트워크는 사용자 프라이버시를 보장하면서 모바일 기기의 프레즌스를 탐지하고 트래픽 패턴을 분석할 수 있어야 합니다.

시작할  준비가  되셨습니까?

Aruba Central은 단순하면서도 안전하고 경제적인 방식으로 Aruba Instant 액세스 포인트와 스위치를 관리합니다. 고객은 ZTP(Zero Touch Provisioning) 기능을 통해 단 몇 분만에 유무선 네트워크를 셋업하고 실행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 모든 환경을 직관적인 Aruba Central 모바일 앱을 통해 관리할 수 있습니다. 또한 Aruba Central은 커스터마이즈 가능한 게스트 Wi-Fi, 연결 이슈를 미리 예측할 수 있도록 해주는 Aruba Clarity, 스마트한 의사결정을 위한 프레즌스 분석 같은 고급 기능을 제공합니다.

Aruba Central 비디오 보러 가기

아루바블로그: "3 Reasons Cloud-Managed Networks are in Your Immediate Future", Ed Wright

지금 바로 Aruba Central을 직접 경험해 보고 싶다면 Aruba Central 90일 무료 체험버전을 확인하십시오.